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초등학교 2학년 추천도서 BEST 5 - 철학편

    독서/철학 2023. 10. 27. 19:54

     책은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독서 습관을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초등학교 2학년은 어린이들이 더 복잡한 주제와 철학적인 아이디어를 이해하기 시작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글에서는 2학년 어린이를 위한 추천 도서 BEST 5 중에서 철학과 관련된 책을 소개하겠습니다.

     

     

     철학은 어렵고 복잡한 주제일 수 있지만, 어린이들에게도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는 주제 중 하나입니다. 아래에 제시된 5권의 책은 2학년 어린이들이 철학적인 아이디어를 쉽게 이해하고 생각할 수 있는 좋은 출발점을 제공합니다.

     

    초등학교 2학년 추천도서 BEST 5 - 철학편

     

    "내가 조금 불편하면 세상은 초록이 되요" - 김소희

     이 책은 물 한 방울 아껴 쓸 수 있는 수도 절약법부터 욕심을 버리고 ‘내가 가진 것에 감사하는’ 환경 사랑까지 환경 보호를 위해 어린이들이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그리고 깊이 있게 이야기합니다. 양치할 때 컵에 물을 받아쓰고, 종이는 뒷면까지 쓰는 등 생활 속의 작은 습관이 지구 환경을 지키는 큰 힘이라는 것을 알게 합니다. 또한 나의 행동 중에 지구 환경을 파괴하는 일이 무엇인지도 보여줍니다.

     

     아이들에게 나로부터 시작하는 세세한 배려가 거대한 사회에 미칠 영향을 알게 함으로써 앞으로 직접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에 희망을 넣을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개구리와 두꺼비는 친구" - 아놀드 로벨

     

     이 책은 행복할 땐 행복을 함께 나누고, 어려울 때는 곁에서 큰 힘이 되어 줄 줄 아는 우정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단추를 잃어버려 행복하지 않은 두꺼비를 위해 개구리는 단추를 찾아 주고, 개구리가 아플 때 두꺼비는 따뜻한 차를 가져다줍니다.

     

    아이들에게 어린 나이임에도 학교만 가도 하루에 약 5~6시간은 친구들과 보내는 시간이 많을 것입니다. 우정이 가져다주는 행복과 안정감을 아이들이 먼저 알고 다른 친구들에게 다가갈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신발 신은 강아지" - 고상미 

     이 책은 엄마와 외할머니 집에 들렀다가 돌아가던 길에 미니는 우연히 신발 신은 강아지를 만납니다. 엄마는 신발을 신은 것을 보아 주인이 있는 강아지임에 분명하다며 망설이지만, 근처 어디에도 주인이 보이지 않자 할 수 없이 집으로 데려갑니다. 새로운 친구를 만나게 되어 마냥 신이 난 미니는 잃어버린 가족을 그리워하는 강아지의 모습을 애써 모른 체한다. 하지만 뒤늦게 강아지를 잃어버린 원래 주인이 얼마나 안타까워할지 이해하고, 주인을 찾아 주기로 결심하는 모습이 더할 수 없이 재미있고, 사랑스럽게 그려졌다.

     

    아이들에게 엄마와 미니 서로의 상황에서 입장을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무엇보다 아이들에게 몰입이라는 감정을 느끼게 하기 정말 좋은 책입니다. 몰입에서 이루어지는 나였으면 어떻게 행동했을까?라는 질문을 스스로 할 수 있습니다.

     

    "행복한 청소부" - 모니카 페트

    이 책은 표지판 청소부가 어느 날 문득 생각한 일들을 하나하나 실천하면서 변화되는 아주 기분 좋은 이야기입니다. 음악가를 알아가고, 작가들을 알아가고, 그리고 자신의 표지판 청소 때마다, 혼자 강연하는 소리에 차츰 많은 사람들이 집중하게 되고 그럼에도 변하지 않는 그의 표지판 청소에 대한 열의는, 짧은 시간 많은 의미를 담게 해 주었습니다.

     

    아이들에게 청소부 아저씨는 자신의 행복을, 자신의 즐거움을 찾은 것처럼 자신이 잘하고 좋아하는 일에 신념을 다한다면, 인정받고 보상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해줍니다. 또 청소부 아저씨처럼 내가 모르는 것을 찾아 공부한다는 것이 쉬울 것 같아도 게으르지 않은 자신의 노력과 실천이 필요하다는 점도 알게 할 수 있습니다.

     

    "들키고 싶은 비밀" - 황선미

     

     이 책은 한 가정에서 일어나는 가족간의 심리적 세계를 주로 은결이라는 초등학생의 시점으로 잘 묘사하고 있습니다. 들키고 싶은 비밀, 말하지 않아도 알아채줬으면 하는 내용을 여럿 보여줍니다.

     

    아이들에게 누군가와의 비교나 차별, 내가 원하는 것이 정말 무조건적으로 이루어지기는 쉽지 않다는 것을 알게 해줄 수 있습니다. 또 나쁜 일과 좋은 일의 경계나 종류도 더욱이 넓어지면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좋아질 것입니다.

     

     이 추천 도서들은 2학년 어린이들이 철학적인 주제와 상상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 책들은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생각하고 질문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독서를 통해 어린이들은 세상을 더 깊이 생각하며, 자신의 생각과 가치를 발전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가족과 함께 이 책들을 읽으며, 미래를 위한 중요한 기반을 마련해 주세요.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