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초등학교 4학년 추천도서 BEST 5 - 철학편

    독서/철학 2023. 10. 28. 17:54

    4학년 어린이들은 더 복잡한 주제와 철학적인 아이디어를 이해하고 생각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아래에 제시된 5권의 책은 4학년 어린이들이 철학적인 주제를 더 깊이 이해하고 논리적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돕는 좋은 자료입니다.

     

     

    초등학교 4학년 추천도서 BEST 5 - 철학편

     

    "시간 가게" - 이나영

     하루에 한 번, 행복한 기억을 하나 팔면 오직 나만 쓸 수 있는 십 분이 생기는 거래를 제안받는다면 어떨까? 하는 질문으로 흥미를 돋웁니다. 늘 시간이 아쉬운 윤아는 별다른 망설임 없이 할아버지가 제시한 거래를 수락하고 특별한 시계를 받아 온 세상이 멈춘 십 분 동안 윤아는 자유롭습니다. 그리고 그 십 분들은 고스란히 1등이 되는 시간으로 사용되는 이야기입니다.

     

    아이들에게 정말 소중한 것이 무엇일지 생각하게 해줍니다. 점점 행복한 기억을 요구하는 수가 많아지고 과거와 현재 모두 망가지는 책에 내용에서 아이들이 직접 사색하며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진짜 도둑" - 윌리엄 스타이그

     어느 날 왕궁의 보물이 사라지고, 왕궁의 보물을 둘러 싸고 벌어지는 한바탕 소동 속에서 누명을 쓰고 달아난 보물 창고의 수문장 가윈은 친구들에게 실망하고, 정작 진짜 도둑은 자신의 죄를 밝히지도 못한 채 자책감에 고통스러워합니다. 이후에 데릭이 조금씩 보물을 왕국에 가져다 놓아도 평화가 오지 않자 가윈에게 데릭이 찾아가 용서를 구하고 왕국에서 결국 용서함으로 이야기가 끝납니다.

     

    아이들에게 이미 저지른 일은 다시 돌려놓아서 해결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시사와 신뢰라는 것이 거짓된 진실 하나만으로도 깨질 수 있다는 점을 알게 해줍니다.

     

    "초록 고양이" - 위기철

     꽃담이라는 주인공을 내세워 아이 곁에는 언제나 아이를 지켜주는 가족이 있다는 걸 깨닫게 해 주고, 아이가 상상 속에서 두려워했던 존재가 사실은 정말 별것이 아니란 걸 알려 준다. 처음 보는 초록색 고양이가 들고 있는 빨간 우산은 무언가 특별한 물건일 것 같지만, 다른 우산과 마찬가지로 “그냥 비 올 때” 쓰는 우산일 뿐이다. 상상으로 만들어진 두려움을 새로운 상상으로 안심시키면서 아이의 마음을 어루만져 준다.

     

     아이들에게 집 안 곳곳은 상상의 공간입니다. 집은 아이들이 주로 생활하는 공간이라 상상력이 한창 풍부한 아이는 상상의 나래를 펼치기에 더없이 좋습니다. 사실처럼 믿기도 하는 아이들에게 지각의 힘을 더해줘야 합니다. 상상을 긍정적인 상상으로 뒤덮는 책에서 처럼 좋은 방향으로 아이들의 지각능력을 일깨워주면 좋을 것입니다.

     

    "고래를 그리는 아이" - 윤수천

     각 단편마다 예사롭지 않은 주인공들의 이야기로 궁금증을 일으키고, 명쾌한 결말과 뚜렷한 교훈으로 감동을 이끄는 이 책은, 살다보면 누구나 넘어질 수 있고, 세상의 편견과 차별에 부딪혀 상처 날 수 있지만, 이겨 내기 위한 의지와 최선을 다하면 용기도 생기고 실천도 따르며 보상도 받을 수 있다는 메시지가 담겨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함께 이루어 가는 아름다운 기적, 더불어 살아가는 가치의 중요성도 깨달을 수 있다. 아이뿐만 아니라 참된 어른상마저 느낄 수 있어 더욱이 좋은 책이다.

     

    "루이 브라이" - 마가렛 데이비슨

     이 책은 눈먼 사람들을 위한 글자를 만든 한 소년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루이 브라이는 자신도 시력을 잃었지만 밤을 새워 연구하며 눈 먼 사람들을 위한 글자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3년 뒤 드디어 점필로 새기는 글자, 즉 점자를 완성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로써 눈 먼 사람들이 책을 읽을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루이 브라이가 만든 점자는 전 세계에 알려져, 드디어는 모든 눈 먼 사람들을 지식의 세계로 안내하는 큰 빛이 되었습니다.

     

    아이들에게 눈이 보이지 않음에도 희망을 잃지 않고, 헌신이라는 가치를 이루어낸 루이 브라이를 통해 누군가의 상황에 공감할 수 있고 노력해줄 수 있는 능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섯 권의 책은 4학년 어린이들이 독서를 통해 더 깊이 생각하고 자신의 가치관과 세상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또한, 가족과 함께 이 책들을 읽으면서, 어린이들은 미래를 위한 중요한 지적 기반을 마련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언제나 새로운 책을 탐구하고 지식을 확장하는 모험을 즐기길 바라며, 독서의 즐거움을 지속적으로 누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행운을 빕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