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초등학교 3학년 추천도서 BEST 5 - 철학편

    독서/철학 2023. 10. 28. 09:31

    3학년 어린이들은 더 복잡한 주제와 철학적인 아이디어를 이해하고 생각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아래에 제시된 5권의 책은 3학년 어린이들이 철학적인 주제를 더 깊이 이해하고 논리적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돕는 좋은 도구입니다.

     

     

     

    초등학교 3학년 추천도서 BEST 5 - 철학편

     

    "책먹는 여우" - 프란치스카 비어만

    이 책에서는 책이 어떤 의미와 가치를 갖는가를 다소 희극적으로 재미있게 얘기해 줍니다. 교훈에 대한 강박 관념을 벗어던진 이러한 우화 쓰기는 얼핏 가벼워 보이기도 하지만 세상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듯 오히려 더 자연스럽고 진실해 보이기도 합니다. 

     

    아이들에게 책을 먹는 걸 너무 좋아한 여우아저씨가 작가가 된 것처럼 독서에 대한 흥미를, 작사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지만, 한 가지 정말 좋아하는 것이 있다면 열심히 노력해서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다는 관점으로도 아이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책입니다.

     

    "사라 버스를 타다" - 윌리엄 밀러

     

     이 책은 흑백 차별이라는 부당한 법에 맞설 용기를 낸 소녀의 이야기를 담은 그림책입니다. 모두가 옳지 않은 줄 알면서도 법으로 정한 일이라 따랐던 차별에 대해 옳지 않다고, 소녀는 작지만 울림이 큰 용기를 보여 주었으며, 그것이 결국 부당한 법을 바꾸는 불씨가 됩니다.

     

    아이들에게 책에서와 같이 차별의 순간에 맞닥뜨렸을 때 옳은 길을 택할 수 있는 용기와 자신감을 불어넣어 줍니다. 불합리함을 다수의 합의에 의해 묵인될 때, 옳은 길을 택할 수 있는 용기는 너무도 소중합니다.

     

    "나무를 심은 사람" - 장 지오노

     

     이 책은 나무를 심고 가꾸는 한 늙은 양치기의 외로운 노력으로 황무지가 새로운 숲으로 탄생하고, 그로부터 수자원이 회복되어 희망과 행복이 되살아나는 과정을 그린 이야기입니다. 간단해 보이는 줄거리 속에 인간의 이기심과 탐욕, 자연파괴와 전쟁이라는 인간의 어두운 측면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묵묵히 희망을 실천하는 주인공 '부피에'의 모습이 대조를 이루며 깊은 울림을 줍니다.

     

    아이들에게 윤리적인 문제에 직면했을 때 나는 어떤 행동을 하는 것이 옳은가? 하는 판단을 내릴 수 있게 해주는 책입니다.

     

    "만복이네 떡집" - 김리리 

     

     이 책은 만복이는 만복이는 속마음과 다르게 튀어나오는 말과 행동에 속상해하며, 결국은 떡처럼 말랑말랑하고 따듯한 변화를 차근차근 스스로 만들어 내는 모습을 보여 준다. 떡을 먹기 위해 착한 일을 하며, 떡을 먹으면서 얻게 되는 마법 같은 힘은 만복이로 하여금 또 다른 좋은 행동을 하게 만드는 기폭제가 됩니다.

     

    아이들에게 이 책에서 시사하는 바는 중요한 것은 그 변화를 만들어 내는 건 결국 만복이 자신의 의지라는 점입니다. 떡이라는 매개채가 꼭 아니더라도 어떠한 계기로 자신의 의지까지 몰입할 정도의 상황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순간 나 자신을 돌아봤을 때 내가 어떤 걸 좋아하고 이걸로 인해 발생되는 좋은 일들은 이런게 있구나 하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하루와 미요" - 임정자

     이 책은 '무엇이 있을지 모를 길을 매일 달려갔던 하루는 더 이상 울보 꼬맹이 강아지가 아니고, 쓸데없는 짓만 골라한다며 놀림받던 미요는 더 이상 조롱거리가 아니다'라는 결론으로 이어지는 책입니다. 수많은 위험과 편견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고 성장하고 마침내 소중한 무엇인가를 이루게 되는 하루와 미요, 두 편의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 안에 응축되어 있는 성장의 에너지를 믿으라고 일깨웁니다. 

     

    아이들에게 씩씩하게 나아가다가도 넘어지고 또 언제 그랬느냐는 듯 다시 힘을 내어 달려가는 하루와 미요의 모습이 아이들은 누구든 최선을 다해 제 앞의 문제를 해결하고 스스로의 길을 개척해 나가는 당찬 존재임을 깨닫게 해 줍니다. 

     


     이 추천 도서들은 어린이들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자신만의 세계를 발견하는 첫걸음을 떼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책들은 어린이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고, 생각하는 습관을 기르는데 훌륭한 수단입니다. 가족과 함께 이 책들을 읽으면서, 어린이들은 미래를 위한 강한 기반을 쌓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 책들이 그들의 지적 성장과 상상력을 도울 것입니다.

     

Designed by Tistory.